2017년 3월 20일 월요일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 Down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 Down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에 대한 글입니다. 행정론-아동방과후지도[1]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방과 후 아동지도에 관한 사회적 요구와,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요구
1)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사회적 요구
2)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요구
(2) 본 프로그램의 방향제시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방과 후 아동지도
(2) 가정환경과 아동과의 관계
(3) 생태체계이론
4.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5. 프로그램 대상
6.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1) 목표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2)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3) 프로그램 계획표
7. 프로그램 예산
1) 수입
2) 지출
8. 프로그램 과정 평가
1) 과정평가

* 아동 개인 사례관리 양식
case study
※ 프로그램 평가회 양식
※ 아동만족도 설문지











(3)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결합시킨 것으로써, “상황 속의 인간(person-in-
situation)’에 주로 관심을 가진다. 이것은 특정 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해 주는 실천이론이 아니라, 문제현상에 대한 전체적 성격과 다양한 변수들을 객관적으로 사정·평가하기 위한 이론이다. 즉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의 생활과 같이 역동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계속과정을 파악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관점이다. 따라서 대상 집단에 관계없이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되며, 실천과정에 있어서도 하나의 이론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이론들을 절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생태체계 관점은 일반체계이론보다 실제 생활체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 인간적 관심과 실천적인 경향을 가진다. 이와 같은 생태체계 관점의 유용성은 문제 사정(assessment)시 문제와 관련된 거의 모든 체계들과 접촉하여 정보를 얻어냄으로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이다. 과거의 분리적인 분석방법을 지양하고 개인과 사회 및 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총체로서 간주하는 전체적인 경향을 갖는다. 부분의 본질보다는 상호작용과 상호교류의 법칙에 관심을 갖는다. 현실을 상호 관련된 체계로서 보는 생태체계 이론이 갖는 또 하나의 장점은, 그것이 자료의 수집과 사정의 방법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실천적 개입방법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는 것이다. 체계의 한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이 다른 모든 구성요소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이해하면 개입의 가능성은 크게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맞벌이 부부의 아동의 경우, 혼자라는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소외를 느끼고, 부모와의 충분치 못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복합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들은 개인-가족-환경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개인이나 가족의 차원에서 단편적으로 접근하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017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
파일이름 : 저소득층 취업가정의 야간방임 아동의 전인발달을 위한 야간 보호 프로그램.hwp
키워드 : 저소득층,취업가정의,야간방임,아동의,전인발달을,위한,야간,보호,프로그램
자료No(pk) : 1613017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