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DownLoad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목차
*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Ⅰ. 경영전략의 의의
Ⅱ. 전략의 다양한 정의
1. 기업활동
2. 적합(fit)
3. 전략적 포지셔닝
Ⅲ. 전략의 중요성 배경
*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의의
전략은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의미하
는데,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원래 전략이란 용어는 병법 또는 군사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게임이론에서는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대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략은 환경변화에 대한 주체의 장기적이
고 전체적인 대응방식으로 환경적응의 과정에서 하나의 일치된 독창성을 가
지는 반면, 전술은 단기적이며 부분적인 대응을 통하여 패턴화되어 다양한 환
경하에서 적용이 가능한 부분적인 대응방식을 의미한다.
한편,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전략이란 크게 세 가지로 해석된다.
첫째, 전쟁내지 평화 시에 채택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적, 경제적,
심리적, 군사적 힘을 사용하는 과학내지 기술이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다.
셋째, 궁극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를 종합해 보면 묵시적으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자신의 가
용한 모든 영역을 계획하는 일련의 행동을 의미한다.
인간은 붙한 갈등과 경쟁을 겪으면서 힘이 비슷한 경우는 전략을 잘 구사하면
이긴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실제 인류의 투쟁사는 힘이 훨씬 부족한 상
황에서도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전략은 경쟁자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자
의 강점을 고려하여 자사의 강점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경영전략
의 주된 목적은 환경적응을 통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따라서
경쟁자가 없다면 전략은 필요 없는 것이다.
즉, 전략은 경쟁자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수익성 제고, 조직의 능률화 등과 같은 운영상의 개선과는 달리 적용되어야
하며 경쟁자의 움직임에 따라 일반적인 경영상의 승리와 패배라는 개념이 무
의미 해질 수도 있으므로 일방통행식의 전략은 성립되지 않는다.
오늘날 `경영전략`은 위에서 말한 전략, 즉 전략의 계획활동 뿐만 아니라 실
행활동까지도 비중 있게 고려한 좀 더 발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앤드류(Kenneth Andrews)는 `The Concept of Strategy`라는 책에서 `전
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이라
고 정의한다. 즉, 전략은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이론이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502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34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파일이름 :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hwp
키워드 : 경영전략의의의와개념
자료No(pk) : 162050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