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방식` 도서 감상평 레포트 DownLoad
`월마트 방식` 도서 감상평 레포트
`월마트 방식` 도서 감상평 레포트
목차
Ⅰ.서론
ㆍ월마트 방식
ㆍ도서 선정 경위
Ⅱ.본론
ㆍ월마트 들여다보기
ⅰ가격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ⅱ점포 운영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ⅲ조직 문화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ⅳ핵심 상품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ⅴ비용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ⅵ인력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ⅶ서비스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Ⅲ결론
ㆍ비평 또는 느낀점
ㆍ문헌 내용
‘월마트 방식’ 이라는 책은 ‘What I Learned from Sam Walton (2004)’ 이라는 원제목으로 마이클 버그달이 지었다. 2005년 09월 15일 김원호 씨에 의해 번역되었고, 출판사는 고려닷컴 이다.
이 책의 저자 마이클 버그달에 대해 간단히 소개 하자면, 마이클 버그달은 지난 25년 간 다양한 환경 아래 최고의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일해 온 경험을 갖고 있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세 곳을 거치며 일하는 동안 자신이 몸담고 있던 조직에서 두 번의 큰 변혁기를 거치며 성공적으로 자신에...목차
Ⅰ.서론
ㆍ월마트 방식
ㆍ도서 선정 경위
Ⅱ.본론
ㆍ월마트 들여다보기
ⅰ가격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ⅱ점포 운영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ⅲ조직 문화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ⅳ핵심 상품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ⅴ비용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ⅵ인력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ⅶ서비스에 관한 전략과 전술
Ⅲ결론
ㆍ비평 또는 느낀점
ㆍ문헌 내용
‘월마트 방식’ 이라는 책은 ‘What I Learned from Sam Walton (2004)’ 이라는 원제목으로 마이클 버그달이 지었다. 2005년 09월 15일 김원호 씨에 의해 번역되었고, 출판사는 고려닷컴 이다.
이 책의 저자 마이클 버그달에 대해 간단히 소개 하자면, 마이클 버그달은 지난 25년 간 다양한 환경 아래 최고의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일해 온 경험을 갖고 있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세 곳을 거치며 일하는 동안 자신이 몸담고 있던 조직에서 두 번의 큰 변혁기를 거치며 성공적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했다. 외식, 출판, 석유화학, 공산품 제조, 할인점, 전문 판매점, 폐기물 재활용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을 거치며 쌓은 그의 풍부한 경험은 이 책을 쓰는 데 밑바탕이 되었다. 특히 프리토레이, 월마트, 아메리칸 이글 아웃피터스 등의 소매 유통업체에서 근무하던 시절 그는 많은 것을 배웠으며, 이들 기업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소매 유통업 시장에서의 경쟁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월마트에 대한 지식은 월마트의 벤튼빌 본사에서의 근무를 통해 그가 직접 보고 듣고 겪으며 얻은 지식이다. 그는 샘 월튼과 함께 일했다고 한다.
“아프리카에 동이 터오면 가젤이 눈을 뜬다. 가젤은 오늘 하루도 가장 빠른 사자보다 더 빨리 달려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가젤은 죽을 것이다. 동이 터오면 사자도 눈을 뜬다. 사자는 늘 가장 느린 가젤보다 더 빨리 달려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오늘은 굶어야 하고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역시 죽을 것이다. 당신이 사자든 가젤이든 달라질 것은 없다. 동이 터오면 상대방보다 더 빨리 달려야 한다.”
이 책의 말미에 나오는 글이다. 이 책의 전체적인, 월마트의 전체적인 것을 한눈에 전해주는 월마트의 창시자 샘 윌튼의 글이다. 화려하지만 화려하지 않은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샘 윌튼 인 것 같다. 그가 만들고 지키고 오늘날까지 이끌어온 월마트에 대한 내용을 크게 7가지 포인트로 저자가 쓴 책이다.
ㆍ도서 선정 이유 및 선정 경위
이번 학기에 ‘다국적 기업론’ 이라는 과목을 듣게 되면서 세계로 발 뻗어 있는 한국기업 또한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기업으로 나이키, 맥도날드 등의 많은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이번 과제를 하게 되면서 기업의 판매시장과 경영권을 한 나라가 아닌 말 그대로 다국적이라는 커다란 틀에서 운영하는 다국적기업의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로 월마트를 떠올리게 되었다. 월마트에 대해 검색 해보았더니 , 월마트는 인구 5천명이 채 안 되는 변두리에 점포를 세우고 세계에서 가장 싸게 판다는 철학을 신조로 할인점 가게의 신시장, 블루오션을 개척했으며 지금은 미국 경기 흐름의 바로미터로서 자동차 소매 부문을 제외한다면 미국의 소매점에서 사용되는 1달러의 돈 가운데 9센트는 월마트의 점포들에서 사용되고 있을 정도라고 한다. 월마트는 어떻게 그토록 짧은 시간 동안에 그토록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었을까 이 과정에 있어 창업자 샘 월튼은 어떤 역할을 했던 것일까 크고 작은 전 세계의 소매 기업들이 세계 최대의 소매 기업 월마트를 상대로 효과적인 경쟁을 벌이기 위해서는 월마트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할까 월마트의 성공 뒤에는 어떤 기업 문화가 있었을까 월마트에서 직접 근무해본 사람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이야기들을 이 책을 통해 월마트에서 직접 근무해본 자의 경험으로, 그의 안목으로 월마트를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아 흥미로웠다. ‘월마트 방식’ 에는 다른 기업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무언가 특별한 요소가 있음을 직감 하고 이에 대해 깊이 알고 싶었기 때문에 이 도서를 선정하였다.
ㆍ도서의 주요 내용 요약
이 책에서 저자인 마이클 버그달은 월마트를 크게 7가지 일명 ‘POCKET` 전략과 전술로 정리하였다. 그 7가지는 아래와 같다.
1. P - Price : 가격에 관한 전략과 전술
2. O - Operations: 점포 운영에 관한 전략과 전술
3. C - Culture :조직 문화에 관한 전략과 전술
4. K - Key Item Promotion / Product: 핵심 상품에 관한 전략과 전술
5. E - Expenses: 비용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6. T - Talent : 인력 관리에 관한 전략과 전술
7. S - Service : 서비스에 관한 전략과 전술
이러한 7가지 전략이 바로 월마트의 비약적인 성장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이 분명하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요약해 보았다.
P - Price
월마트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월마트는 이를 토대로 꾸준히 고속성장을 이루어왔다. 월마트는 경기 부침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가격인하 전략을 고수해오고 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기업인 것이다. 이세상의 그 어떤 기업도 월마트와 같은 수준의 비용 관리 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월마트의 가격 전략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로 ‘EDLP’ 는 고객의 돈은 매우 소중하기 때문에 그런 소중한 돈에 최대의 가치를 부여하고자 항상 낮은 가격에 상품을 공급해 드리고, 월마트가제공하는 ‘언제나 낮은 가격’은 세일이 아닌 항상 고객의 돈의 가치를 더 크게 만들어 드리고자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롤백’은 언제나 낮은 가격 을 근간으로 하면서도 고객의 돈을 아껴드리고자 하는 월마트의 노력으로써 비용의 지출을 줄이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렇게 해서 줄인비용은 그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3521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월마트 방식` 도서 감상평 레포트
파일이름 : `월마트 방식` 도서 감상평 레포트.hwp
키워드 : `월마트,방식`,도서,감상평,레포트
자료No(pk) : 1703521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