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 등록
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
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
GM의 위기극복전략과 한국진출사례
` 목차 `
1. GM (제너럴모터스) 기업소개
(1) GM 기업개요
(2) GM 기업선정배경
2. GM의 한국시장 진출사례 (쉐보레)
(1) GM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2) GM SWOT분석
(3) GM 한국시장 마케팅전략
3. GM의 위기와 위기극복사례 및 전략
(1) 글로벌 금융위기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2) CEO의 리더십 부재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3) GM의 파산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4. GM의 재도약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1. GM (제너럴모터스) 기업소개
(1) GM 기업개요
`Firm Vision`
“At the new General Motors, we are passionate about designing, building and selling the world’s best vehicles.(GM Official Global Site, 2014)”
`Firm Age`
1908년 9월 16일에 설립되었다. 1920년까지 GM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20%에 미치지 못하였으나, 1937년 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하며 포드를 제치고 자동차업계 1위로 올라섰다. 1982년 GM은 스페인에 복합생산단지를 건설하여 북미 이외의 지역에 최대의 단일 공장을 확보하였다. GM은 1995년에 최초의 합작투자를 통하여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고, 북미 시장 이외의 지역에서 3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량을 기록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입지를 굳혔다.
`Firm Size`
2014년 12월 31일 기준, GM은 370억 달러의 자본을 소유하고 있으며, 총 212,000명 이상의 임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2014년 한 해 동안 971만대의 차량 판매량을 기록하여 도요타, 폭스바겐과 함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빅3로 자리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2015년 4월 9일을 기준으로, 550억 달러이다. 2014년 12월 31일 기준 매출액은 1522억 달러, 당기순이익은 61억 8800만 달러이다.
(2) GM 기업선정배경
이처럼 GM은 다른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인수와 합병을 시작으로 무수한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성장하고 발전했다. 그 과정에는 세계 자동차 판매 1위라는 엄청난 성공과 파산 보호 신청과 같은 기막힌 실패도 있었다. 이러한 굴곡 속에서도 GM은 100년이 넘는 명맥을 이어 왔고 이에 맞게 GM과 관련된 자료는 방대하고 접근성이 높았다. 우리 조가 GM을 선정하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때 많은 복지 혜택으로 미국인에게 선망의 직장이었던, Generous Motors(근로자에 관대한 GM)라 불리던 GM이 Goverment Motors(정부의 보호를 받는 GM)라 조롱받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증을 자아냈다. 또, 기업의 흥망에 정부가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최근 발생한 대규모 리콜 사태가 사회에 미친 파장은 우리의 이목을 끌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 GM이 2000년대에 들어 부딪힌 위기와 실패의 양상을 살펴보고 내부적인 요소와 외부적인 요소로 나누어 그 원인을 파악할 것이다. 또 이에 맞는 대안을 제안하고 GM의 사례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겠다.
2. GM의 한국시장 진출사례 (쉐보레)
(1) GM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인은 국내시장의 위축, 국제 교통통신의 발달, 국제 소송물류체계 발달, 국제소비자 출현, 경쟁자의 자극, 국제 제품 및 산업으로서 표준화 및 규모경제효과 실현, 국제 가격경쟁 심화 등이 있다. ‘국제 교통통신의 발달’, ‘국제 소송물류체계 발달’, ‘국제소비자 출현’, ‘국제 가격경쟁의 심화’의 부분은 일반적인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나머지 요소에 대하여 GM의 한국시장 진출의 동인을 살펴보는 것은 한국 시장 진출의 목표, 비전 및 사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GM SWOT분석
Strength
- 한국 내 생산기지 시설 보유
- 국내 직접 생산으로 인한 비용우위
- 세계적인 자동차 그룹인 GM의 자회사-`세계적인 브랜드 보유 및 자체 R&D 센터 및 디자인 센터 보유
Weakness
- 낮은 내수 시장 점유율
- 기존 브랜드명 ‘GM대우’에서 오는
부정적 인식
Opportunity
- 정부의 자동차 산업 활성화 정책, 이에 따른 정부지원 혜택
- 한국경제의 높은 잠재성장률
-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망
Threat
- 막강한 토착 경쟁자의 존재(현대, 기아)
- 원유 및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
- 내수시장 공략의 어려움 및 리스크
- 쉐보레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3) GM 한국시장 마케팅전략
쉐보레는 다양하고 참신한 방법으로 제품 홍보를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 ‘트랜스포머’에 주연인 범블비를 비롯해 다양한 쉐보레 차량들을 1편부터 꾸준히 출연시켜 홍보를 하고 있다. 또한 쉐보레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광고를 한다. 쉐보레는 4년째 프로야구를 후원하고 야구장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리무진 서비스, 안전점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터스포츠에서는 쉐보레 레이싱팀이 6번 종합우승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둬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또한 쉐보레는 각종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로 사람들과 소통한다. 그 외에도 미디어 광고, 주요 빌딩을 활용한 옥탑 및 래핑 광고, 지하철 스크린 도어, 이동트럭 광고, 비행선을 활용한 광고, 건물 활용 비디오 쇼 등의 광고를 하고 있다.
쉐보레의 포지셔닝을 다시 살펴보면 제품의 안전성 및 세련된 디자인,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통한 고객 지향적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앞서 말한 프로모션의 사례들은 기존 대우에서 떠오르는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고 쉐보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함이었다. 반면에 현재 TV에 상영되고 있는 광고들을 살펴보면 쉐보레의 고객 서비스 중 하나인 쉐비케어 3,5,7에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1111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
파일이름 : 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hwp
키워드 : GM,위기극복,경영전략,케이스,기업과,한국진출사례과,위기상황과,위기극복사례와,재도약,원인과
자료No(pk) : 1511111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