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다운받기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전자상거래의 의의(정의, 특성, 성장)
목차
전자상거래의 의의
Ⅰ. 전자상거래의 정의
Ⅱ.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산재성
2. 글로벌 접근
3. 보편적인 표준
4. 풍요성
5. 상호작용성
6. 정보심층성
7. 개인화와 고객화
Ⅲ. 전자상거래의 성장
전자상거래의 의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정보화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전화, 팩스, 대면 등에 의한 통신수단은 점차 인터넷 정보기술과 네트워킹에 의해 대체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는 시장, 산업, 개별기업, 개인 등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브랜드와 자금력을 가진 기존기업들이 업무의 효율화, 구매비용 절감, 서류 없는 업무처리를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따라서 향후 사회에 진출할 예비 창업자들과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경영에 적용되는 전자상거래의 정의, 기술적인 방법론, 그리고 전자상거래가 기업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은 인터넷과 웹 사용을 통해서 경영방법을 변화시키고 있다. 개인 또는 조직들 사이에서는 디지털화를 통해서 상거래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먼저, 디지털 거래와 상거래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즉, 디지털거래는 모든 거래행위가 웹과 인터넷 등 디지털기술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상거래(commercial transactions)는 개인과 조직 간의 제품과 서비스거래 대가로 가치교환(예컨대, 금전거래)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영역을 보는 시각에 따라 서로 개념이 상이함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차이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기업의 모든 활동이 정보기반을 통해서 전자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포함하며,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전자적인 내 · 외부적인 활동을 포함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e-비즈니스는 네트워크를 통한 e-비즈니스시스템을 이용하여 상거래에 필요한 거래와 경영활동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e-비즈니스 정의는 가치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 거래를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포함한 전자상거래시스템을 통해서 고객과 공급자와의 거래행위를 말한다. 이것을 아래 페이지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사실,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구분은 고객과 공급자 사이에 거래행위가 동시에 발생하는 기업 내부시스템에서는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영역이 모호해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896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34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파일이름 :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hwp
키워드 : 전자상거래의의의,정의,특성,성장
자료No(pk) : 16208969
댓글 없음:
댓글 쓰기